2010년 4월 9일 금요일

한명숙 무죄, 다음 행보는 서울시장 선거



예상대로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법정에서 승리했고, 검찰은 패배했다.

한명숙 총리는 졸렬한 상대와의 긴 법정싸움으로 지친 심신을 회복하고 20일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진다. 한나라당도 경선을 한다고 하지만, 아마도 큰 이변이 없는 한 오세훈 현 서울시장이 후보가 될 가능성이 크다.

1. 민주당도 경선을 해야 한다. 한명숙 총리가 대세이긴 하지만, 그래도 경선이라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 본선에서 더 유리하다.

2. 야권연대를 통한 후보 단일화를 반듯이 이루어야 한다.

민주노동당은 연대에 꽤 적극적이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는 없을 것이다. 국민참여당도 유시민 전 복지부장관이 한명숙 총리에게 서울을 양보하고 경기도지사로 출마하기로 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문제는, 진보신당이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서울시장 예비후보로서 이미 오래전부터 선관위에서 허락된 '명함 돌리기' 활동을 하고 있다. 진보신당은 5+4 로 시작된 야권연대에서 이미 탈퇴해서 4+4 를 만들어 버렸다. 서울에서는 노회찬 대표가, 경기도에서는 심상정 의원이 후보로 뛰고 있다.

현실적으로 노회찬 대표도, 심상정 의원도 당선 가능성은 없다. 말 그대로, 출마하는데 의의가 있는 선거이기 때문에 야권연대를 통한 출마포기가 어려운 것이다. 당선은 안되더라도 진보신당의 존재감을 지켜야하고 두 정치인 개개인의 존재감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야권연대로 인한 들러리로 만족할 수 없는 절박한 상황이 국회의원수 1명의 극소수 정당인 진보신당의 현실이다.

1. 민주당은 한명숙 총리를 서울시장 선거에서 떨어트리고 한나라당의 오세훈 시장의 재선을 돕고 싶지 않다면, 최대한 양보를 해서 야권연대를 이루어야 한다. 만일, 충분한 양보를 하지 않은 이유로 야권연대를 이루지 못한다면, 그리고 그 이유로 낙선한다면, 엄청난 후폭풍이 있을 것이다.

2. 진보신당도 협상 테이블로 다시 나와서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 만일 노회찬 대표가 독자적으로 서울시장에 출마해서 한나라당이 다시 선거에서 이긴다면 국민은 진보신당과 노회찬 대표의 이기심을 민주당의 욕심보다 더 크게 질책을 할 것이다. 민주당은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가 있지만, 진보신당은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가 없다는 차이이다. 지금 국민은 한명숙 총리로의 서울시장 야권후보 단일화를 원하는데 노회찬 대표가 끝까지 출마를 고집해서 1:1 의 선거구도를 불가능하게 만든다면 노회찬 대표는 엄청난 정치적 리스크를 감수해야 할 것이다. 개인적인 욕심으로 당적을 옮기는 정치인이 '철새' 로 영원히 낙인찍히듯이 노회찬 대표도 한명숙 총리의 당선을 방해한 정치인으로 영원히 낙인찍힐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그동안 쌓아온 인기와 이미지가 한순간에 무너질 수도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정치는 협상이다. 국민도 협상을 반대하면 모르지만, 국민이 안타깝게 원하고 주문하는 협상조차 거부하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옳은 생각이 아니다. 민주당은 더 많이 양보하고, 진보신당은 협상의 틀 안에서 정치력을 발휘하길 바란다. 서울시장 선거와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1:1 의 선거구도가 만들어진다면 이번 6.2 지방선거는 전국적으로 큰 활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야권마저 국민의 고통을 외면하고 정치적 욕심에만 집착한다면, 국민은 완전히 등을 돌릴 것이다. 꼭 기억하길 바란다.


댓글 4개:

  1. trackback from: 한명숙 무죄 소감 동영상 '너무 사악하고 치졸한 권력입니다'
    "너무나도 사악하고 치졸한 권력입니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검찰에 의한 정치공작이라 불리던 허위 뇌물수수 사건 1심에서 무죄가 선고된 후 일성으로 한 말입니다. 한마디로 사필귀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혀 사실과 무관한 일을 엮어서 한명숙 전 총리에게 흠집을 내고자 했던 검찰의 무리한 수사는 이미 무죄가 선고될 것을 국민들은 예견하고 있던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정치공작에 대한 것입니다. 한명숙 전 총리는 "다시는 저처..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참을 수 없는 한나라당 논평의 가벼움
    참을 수 없는 한나라당 논평의 가벼움 위의 짧은 글은 한명숙 전 총리가 무죄 판결을 받기 전, 한나라당에서 발표한 논평입니다. 한참을 쳐다보고, 몇 번을 읽어보게 만드는 묘한 마력(?)을 가진 문장이 아닐 ..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한명숙 전 총리 무죄 판결... 그런데 이귀남 법무부장관이?!
    솔직히 난 한명숙 전 총리가... 총리였던 사실 조차 모르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이번 검찰의 창피막심한 촌극과 모의원과 모당의(주어 없음! 명백히 밝힘! ㅋ) 황당무계한 발언들을 보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어쨌거나 '증인'의 증언이 신뢰성을 가질 수 없었고(솔직히 공소 내용 자체가 난 이해불가였다.) 그래서 무죄판결이 났다. 그런데... 이런 기사가 뜨더라?! 李법무 "최종심까지 무죄, 책임 물을 것" http://media.daum.net/soc..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4월 17일 박봉현을 꼭 기억해 주십시오!
    [프로필] 성 명: 박 봉 현(朴 鳳 鉉 , 47년생) 출생지: 화성시 향남읍 출생 현주소: 화성시 향남읍 장짐리 239 신성발안 2차 미소지움 204동 1005호 【현직】 현, 화성미래포럼 대표 현, 민주당 중앙위원 현, 민주당 경기도당 부위원장 현, 민주당 화성시갑 지역위원장 【학력】 향남초등학교 졸업(1960) 발안중학교 졸업(1963) 발안실업고등학교 상과 졸업(196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1989)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