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14일 일요일

무한도전, 하하 징크스?



잘 나가던 예능의 황제 무한도전의 암흑기를 말한다면, 하하의 병역의무로 인한 방송하차를 기념해서 촬영했던 인도특집을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 매주 빵빵 터지던 무한도전이 하하가 하차할 시기쯤부터 약간씩 재미가 떨어지더니 마지막 인도특집 3주를 기점으로 오랜 슬럼프에 빠졌던 것이 사실이다. 굳이 하하의 하차로 인한 슬럼프였다기보다는 너무나 인위적인 '하하 스페셜' 로 4주(게릴라콘서트 포함)를 투자했던 것이 잘못이었다.

지난 주말과 이번 주말의 알래스카편을 보면 마치 예전의 그 인도특집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몇가지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1. 재미가 많이 떨어진다.

지난 주에는 화면으로 '피' 를 보여주면서 시청자의 마음을 무겁게 만들더니, 이번 주에는 겨우 웃긴다는게 뿅망치로 서로 머리 때리기 놀이였다. '도전' 이 빠진 본능적인 웃음만 끌어내는 단순한 개그에 그쳤다. 준비가 안된 상황에서 어떻게든 웃음을 만들려는 유재석, 정형돈, 노홍철의 노력은 가상했지만, 비싼 제작비 들이고 간 해외촬영에서 겨우 '뿅망치 웃음' 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2. 무조건 가면 어떻게든 될 줄 알고 간 듯하다.

멤버들 전원 모두 이끌고 '하하 특집' 으로 인도만 가면 다 될 줄 알았던 그때와, 무조건 알래스카로 비행기 타고 가서 '김상덕씨' 만 찾으면 될 줄 알았던 이번이 많이 비슷하다. '김상덕' 이라는 이름이 웃긴가? 알래스카에 사는 김상덕씨를 찾으면 뭐가 어떻게 재밌어지나? 유재석이 툭 던진 말을 멀리 비행기 타고 가서 확인하고 오면 그것 자체가 대단한 웃음을 주는 건가? 만일, 첫날 앵커리지에서 김상덕씨를 찾았다면 바로 촬영 끝내고 돌아오려고 했나? 도대체 어떤 계획으로 갔던 건지 모르겠다.

3. 재미도 없는 에피소드를 2주에 끝내지 않고 굳이 3주씩이나 방송한다.

인도편은 그 당시에 나름 '특집' 으로 제작했던 해외촬영이었기 때문에 재미 없어도 2주 방송으로 끝내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웠다해도, 그 이후로 해외촬영을 안했던 것도 아니고, 특히나 최근에 뉴욕편을 아주 길~게 방송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재미가 많이 떨어지는 알래스카편을 굳이 2주 이상을 내보내는 논리가 뭔지 모르겠다. 제작비가 아무리 많이 들었어도 이번엔 과감하게 2주로 끝냈어야 한다. 다음 주 방송이 재밌으란 보장도 없고, 설혹 다음주에 빵빵 터져준다해도 마지막 한주를 위해서 시청자를 2주씩이나 실망시켰다는 것은 무도팬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이래도 저래도 잘못된 계산이다.

4. 하하가 가고, 하하가 온다.

인도편은 하하가 가면서 방송 됐고, 알래스카편은 하하가 오면서 방송 되고 있다. 인도편 이후로 한참 슬럼프에 빠졌던 무한도전이 그 이후로는 많은 노력 끝에 시청자의 마음을 다시 얻는데 성공했다. 그런데 이번 알래스카편으로 인해서 또다시 슬럼프에 빠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 하하의 컴백을 환영하는 무도팬들도 많고, 하하의 컴백을 반대하는 무도팬들도 많다. 어쨌든, 하하는 무도로 컴백한다. 이번에는 슬럼프에 빠지지 않기를 바라고, 하하 징크스도 아니길 바란다.

 

댓글 2개:

  1. trackback from: 무도 알래스카편 시청층 넓힐 수 있는 무척 좋은 예로 보입니다.
     1... 이번 주 무한도전은 유재석 정형돈 노홍철이 김상덕씨가 알래스카에 살고 있다는 가정하에 그를 찾으러 가는 여정을 시종일관 소소하고 잔잔한 재미로 엮어서 보여 주었는데요. 그래서 였는지 처음부터 끝까지 참으로 마음 편하게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의 무한도전에 비하면 조금은 밋밋하게 느낄 수도 있는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한도전이 끝나고 많은 팬들이 시청률 걱정을 하기까지 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정반대로 나왔지요. 오히려 평소보다..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아름답고 환상적인 눈덮인 천상의 낙원 알래스카 여정-무도 알래스카 2탄
    1... 오늘 무한도전 알래스카 2탄은 그냥 그림이고 예술 그 자체였습니다. (Fantastic, Wonderful Arts Itself). 정말 너무나도 아름다웠습니다. 눈으로 덮인 천혜절경이라고 해야 하나요. 사방이 눈으로 쌓여 있는 아름답고 신비한 에덴의 동산 같았어요. 마치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 순결한 아담과 이브가 어디선가 홀연히 나타날 것만 같았지요. 사람의 손길이 전혀 닿지 않은 신들만이 살고 있는 천상의 낙원을 살짝 구경하는 느..

    답글삭제